NSI Main > 미래교육세넡 > 자료실

자료실

[서울연구원-NSI 공동 연구발표회] 청년정책평가단이 바라본 서울시 예산과 정책

담당자

날짜 2023-02-28

1,053









ㅁ행사명 : 청년정책평가단이 바라본 서울시 예산과 정책

ㅁ행사일시 : 2023.02.27(월), 14:00~16:30

ㅁ행사장소 : 서울연구원 대회의실

ㅁ주최 : 서울연구원, NSI


2022년 11월, 서울연구원과 NSI는 미래 세대의 관점에서 서울시 정책을 평가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청년정책평가단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정책 수립 과정뿐 아니라 정책 시행 후 효과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도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더 나아가 미래 정책의 수요자인 동시에 납세자인 청년 세대가 지방재정의 효율적 사용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재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전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기대되었습니다.


총 5개 팀으로 구성된 청년정책평가단은 지난 3개월간 서울형 주민차지활동 지원 사업, 서울창업카페 운영 사업, 여성공예센터 운영 사업, 커뮤니티 공간운영 지원사업, 서울청년센터 설치 운영 사업을 주제로 선정하여 미래 세대의 관점에서 사업을 분석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2023년 2월 27일(월)에는 3개월간의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연구 결과 발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박형수 서울연구원 원장의 개회사 이후 김의승 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과 이숙자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의 영상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청년정책평가단은 사업 분석 결과를 차례대로 발표한 후 서울연구원 연구진과 NSI 재정 전문가가 팀별 사업에 대해 지정토론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지정토론 후에는 이호선 서울시 기획조정실 예산4팀장, 선필호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청년참여팀장, 이왕재 나라살림연구소 부소장의 종합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향후 청년정책평가단은 이날 행사에서 논의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3월 말까지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예산사업의 평가 및 환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청년정책평가단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